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예금보호제도의 도입방안과 외국사례 분석 cover image

예금보호제도의 도입방안과 외국사례 분석

Keyword
예금자보호법, 예금보험공사, 은행
Title
예금보호제도의 도입방안과 외국사례 분석
Authors
최장봉; 안종길; 김기홍
Issue Date
1996-04-01
Publisher
KIPF
Page
pp. 393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적합한 예금보호제도를 모색하여 그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1995년에 제정된 『예금자보호법』에 그 주요 내용이 반영된 바 있다.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은행의 예금자를 보호하고 이를 통하여 금융제도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중앙은행 및 감독기관으로부터 분리된 예금보험공사를 설립하고 그 내에 예금보험기금을 두는 방안이 건의되었다.

예금보호제도가 보호할 보호대상 예금은 국내 금융시장에서 발생하는 원화예금인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및 원금이 보장되는 금전신탁이고 이에 계약시에 지급하기로 약정된 이자도 포함되며, 보험금 산정에는 각 은행에 대하여 개별 예금자의 총 보호예금에서 차입금을 제외한 순예금이 기준이 된다.

예금보호제도에의 가입대상 금융기관은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국내지점, 중소기업은행, 한국주택은행, 농수축협동조합중앙회, 한국산업은행, 한국장기신용은행이며 이들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보호되는 예금액에 한도를 두었으며 한도로서 세 가지 대안 즉, 2,000만원까지 전액보호하는 안, 1,000만원까지 전액보호하고 1,000만원 초과액부터 3,000만원까지 90%(또는 95%)보호하는 안, 2,000만원까지 전액보호하고 2,000만원 초과액부터 5,000만원까지 90%(또는 95%)보호하는 안이 제시되었다.

가입 금융기관이 매년 납부해야 할 보험료는 예금보험공사의 설립 초기에는 계산기간의 평균잔액을 기준으로 보험대상예금의 0.02%로 정하고 필요에 따라 2000년 이전에는 0.02∼0.05%로 정하며 2000년 이후에는 0.05∼0.10% 수준에서 금융기관의 건전성에 따라 차등적으로 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 밖에 세계 주요국의 사례가 자세히 분석되었다.
Keywords
예금자보호법, 예금보험공사, 은행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