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장외파생금융상품 거래현황과 정책과제 cover image

장외파생금융상품 거래현황과 정책과제

Keyword
감독관할권, 시가평가회계제도, 공시제도
Title
장외파생금융상품 거래현황과 정책과제
Authors
홍범교
Issue Date
1997-04-01
Publisher
KIPF
Page
pp. 100
Abstract
장외파생상품이란 거래소와 같은 물리적 장소를 거치지 않고 거래자간에 직접 거래되는 파생상품을 말한다.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장내파생상품이 규격화된 계약조건, 청산기구의 존재로 인한 신용위험의 경감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비하여 장외파생상품은 계약의 크기, 만기 등의 조건을 거래자의 필요에 맞게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세계적으로 장외파생상품은 장내파생상품의 거래 규모를 능가할 정도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대표적인 장외파생상품으로는 스왑, 옵션, FRA, 선도거래 등이 있으며, 기초상품으로 보면 이자율, 통화관련 상품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금융자율화, 개방화가 추진되면서 우리 나라에서도 장외파생금융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은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헤지위주의 장외파생상품거래가 소규모로 이루어지고 있는 단계이다. 그러나 앞으로 자율화와 개방화가 진행됨에 따라 경제변수들의 변동성 증가와 금융기관간의 경쟁격화는 위험헤지와 수익성 제고를 위한 장외파생상품의 수요증가를 가져올 것이 예상된다.

따라서 장외파생상품거래의 활성화에 대비하여 법적 제도 및 규제를 정비하고 감독관할권을 정비해 두어야 할 것이다.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하여 시가평가회계제도의 도입과 공시제도의 개선을 위한 준비도 필요하나, 장외파생상품의 업무영역은 지나치게 세분화할 필요가 없다. 그 밖에 장외거래에 대한 통계의 작성과 위험의 측정에 대한 감독당국 나름대로의 대비가 있어야 할 것이고 감독의 국제적 공조를 위한 노력도 함께 요구된다.
Keywords
감독관할권, 시가평가회계제도, 공시제도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