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부동산실명제의 평가와 향후 정책과제 cover image

부동산실명제의 평가와 향후 정책과제

Keyword
명의신탁, 부동산등기절차, 자산거래
Title
부동산실명제의 평가와 향후 정책과제
Authors
노영훈
Issue Date
1997-07-01
Publisher
KIPF
Page
pp. 15
Abstract
부동산실명제는 1995년 1월 초 시행이 발표된 후, 사전공개에 따른 시장교란의 우려가 없다는 판단하에 정상적인 입법절차를 거쳐 [부동산실권리자명의등기에관한법률]의 제정으로 도입되었다. 실명법안의 핵심은 법시행일 이후의 신규명의신탁을 금지하고 그 사법적 효력까지를 무효화시키며, 위반시 강력한 과징금과 벌금을 부과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명의신탁에 대해서는 실명전환기간(''''95.7.1∼''''96.6.30)내에 실명전환할 것을 강제하고 있고, 그 방법으로 명의신탁 해지약정에 따른 실명전환등기, 성업공사에의 매각의뢰, 그리고 제3자에 대한 매각 중 택일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발표시점의 실소유자 명의로 명의전환토록 하여 그 당시의 실체적 권리관계를 등기부에 정확히 반영토록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짧게는 유예기간 만료 후에 길게는 3년 후의 부동산 실명등기율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기존 명의신탁자의 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알 수 없고 실명전환기간 중 수탁자를 통해 제3자에게 매각토록 하여 실명전환한 경우를 파악할 수 없으므로, 1년간의 유예기간 중 7만여 건에 이른 실명전환실적으로 부동산실명제의 정착정도를 평가하기에는 이르다는 판단이다.

결국 부동산실명법이 명의신탁제도 악용의 주목적이었던 투기.탈세.위법행위를 억제하는데 얼마나 실효성을 가질지는 해당 법률 및 부동산관련 주변제도상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노력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 추측컨대 실명법 시행으로 가족구성원 내의 명의신탁까지는 근절할 수 없다 하더라도, 아래와 같은 당면과제들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실명등기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첫째, 개인이나 기업이 명의신탁을 활용했던 유인 자체라고 볼 수 있는 불합리한 부동산거래규제는 과감하게 개선하는 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법부는 국민이 직접 등기신청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부동산등기절차를 간소화하여 편의성을 증대시키며, 정부는 등기의무위반에 대한 처벌만을 강조하지 말고 등록세, 취득세의 세율인하로 세부담을 경감하여 등기를 유도하는 상호주의적 접근방법을 채택하여야 할 것이다.

끝으로 부동산실명제의 궁극적인 목적은, 제도의 정착 후 자산거래의 정상화를 통하여 조세형평을 달성하는 것이므로, 금융자산 및 부동산의 실질적 소유 거래관계에 기초하여 발생한 거래자료가 과세자료로 활용되는 근거과세제도의 확립을 위하여 세제 및 세정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Keywords
명의신탁, 부동산등기절차, 자산거래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