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중국의 재정제도와 당면과제 cover image

중국의 재정제도와 당면과제

Keyword
공유제, 분세제, 재정적자, 거시조정능력
Title
중국의 재정제도와 당면과제
Authors
한상국
Issue Date
1997-07-01
Publisher
KIPF
Page
pp. 120
Abstract
중국의 경제체제는 공유제를 기초로 하고 있으므로 재정의 개념은 시장경제보다 포괄적이어서 상당 부분의 경제활동까지 포함하고 있다.

계획경제체제와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하에서 중국의 재정정책은 개혁시 필요한 경제력 및 국가경제 건설을 뒷받침하고 또한 경제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1979년 이후 중국 재정지출의 절대수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비용 유형별 국가재정지출구성을 보면 중요 재정지출 항목에는 1994년 기준으로 경제건설비, 사회문교비, 행정관리비 및 국방비 등이 있다.

국민경제의 빠른 성장, 예산외자금의 빠른 확대 및 지방의 무분별한 조세우대조치 등으로 인해서 1980년대 이후 국가재정수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일관되게 저하되어 왔다. 그러나 재정의 감소추세란 예산수입으로 분류된 부분이 축소되고 있지 정부부문의 실제적인 재정적 역할이 축소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중국 정부는 중앙정부의 거시조절능력 강화, 개인간 소득격차 조절, 지역간 경제발전 격차 조절, 공평한 세부담의 구현 및 국민경제의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해서 1994년에 세제개혁을 단행했다. 기간세목에는 증치세, 각종 기업소득세, 영업세, 소비세 및 관세가 있다.

1994년에 分稅制가 시행되었으며, 이로 인해 지방정부의 조세징수노력을 자극하고 지출규모를 축소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 단계에서 대두되는 주요 재정정책과제는 첫째, 국가재정의 부진과 재정적자의 구조적인 정착 둘째, 예산외자금이 급팽창함에 따른 중앙정부의 거시조정능력 저하 셋째, 각종 가격보조금으로 인한 재정적자의 누증 등이다.
Keywords
공유제, 분세제, 재정적자, 거시조정능력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