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환율운용과 수출경쟁력 cover image

환율운용과 수출경쟁력

Keyword
명목환율, 수출가격, 환율절상
Title
환율운용과 수출경쟁력
Authors
김종만
Issue Date
1994-12-01
Publisher
KIPF
Page
pp. 252
Abstract
서로 다른 환율지수의 변동이 수출가격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비교한 결과 원/달러 명목환율을 환율운용의 중심지표로, 명목실효환율과 제품 단위당 노무비를 기준으로 한 실질실효환율등을 보조지표로 선정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환율변동이 수출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기준으로 평가할 때 1994년 1/4분기중 환율수준은 무역수지가 균형을 이룬 1985년에 비하여 약 2% 평가절하된 수준이다. 따라서 1994년 환율수준은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정도로 평가절상되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원/달러 환율이 1%하락할 경우 장기적으로 수출가격은 약 0.25-0.31% 상승하고, 수출물량은 약 0.52-0.64% 감소하며, 수출금액은 약 0.27-0.34%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장기적으로 수입금액은 0.02% 내지 0.06%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환율절상이 수출 및 수입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할 때 무역수지의 악화효과는 상당히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환율절상은 수출 및 무역수지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자본시장 개방 및 자본자유화는 해외자본의 유입으로 인한 환율절상 및 수출에 미치는 악영향을 감안하여 신중히 추진되어야 한다.
Keywords
명목환율, 수출가격, 환율절상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