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Title스칸디나비아 삼국의 조세제도: 스웨덴을 중심으로
Authors박노호
Issue Date1994-11
PublisherKIPF
Citationpp. 219
Abstract스웨덴은 1990년부터 1991년에 걸쳐 조세의 중립성.형평성.일률성의 삼대원칙에 중점을 둔 대대적인 조세개혁을 단행하였으며, 중앙정부 개인소득세율의 과감한 감축, 자산소득의 분리과세, 부가가치세를 비롯한 각종 과세베이스의 근본적인 확장이 그 주요 내용이다. 스웨덴의 현행 조세체계는 높은 비중의 법정 사회보장부담금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이 사회보장부담금은 스웨덴 사회보장제도의 근간이 되고 있다. 스웨덴은 물론 노르웨이나 덴마크에서도 이산화탄소세를 비롯한 각종 환경관련세가 적극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 중앙정부 소득세의 과세표준에 약 31% 정도의 비례세로 부과되는 지방자치세는 스웨덴 지방자치세의 유일한 세원이다. 스웨덴은 지방재정조정세도에도 일대 개혁을 단행하여 그 동안 조건부로 주어지던 각종 교부금을 조건 없는 일반 지방재정지원금의 명목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이로써 지방자치체의 재량권의 증대되었다.
Keywords사회보장부담금, 지방자치세, 지방재정지원금
Files in This ItemDescriptionSizeFormatDownload
R29408173a.pdfAdobe PDF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