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Government Intervention, Rent Distribution and Economic Development in Korea

Citationpp. 33

Abstract개발국의 경제발전단계에서 개도국 정부의 대부분이 시장의 자원배분에 개입하였고 이 과정에서 이 과정에서 경제적 地代가 창출되었다. 정부는 경제적 地代의 창출과 배분과정을 통해 민간부문의 경제활동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본 논문은 한국의 경제발전과정에서 경제적 지대가 어떻게 창출·배분되었고, 정부는 이러한 지대를 경제정책목표의 달성을 위해 어떻게 이용하였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지대의 논의과정에서 주로 금융시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Keywords경제적지대, 경제발전과정, 금융시장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