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연구개발과 조세정책 cover image

연구개발과 조세정책

Keyword
연구개발, 조세지원, 세금감면, 세액공제
Title
연구개발과 조세정책
Authors
손원익
Issue Date
1997-10-01
Publisher
KIPF
Page
pp. 10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현행 연구개발관련 조세지원제도의 세금감면효과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외국의 관련제도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현행제도를 평가하였다. 현행 연구개발 관련 조세지원제도는 경상지출과 자본지출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균형있게 구성되어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B-지수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OECD국가, 대만 및 싱가포르 등 전체 27개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는 5위로 상위그룹에 속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보다 경제수준이 앞서 있는 선진국들의 B-지수가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임을 고려하면, 기존의 제도를 더욱 실효성있게 운영해야 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이론적으로 연구개발투자의 유인효과가 작고 제도가 복잡하여 실질효과도 작은 기술개발준비금제도를 폐지하고 세액공제제도와 감가상각제도의 강화를 통하여 동일한 수준의 세금감면효과를 유지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개발과 관련된 조세지원제도가 산업혁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즉, 정보통신산업과 같이 타산업에 비하여 연구개발활동이 크게 요구되는 산업에 대해서는 WTO의 규정을 준수하는 방향하에서 체계적인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연구개발과 관련된 조세지원은 각기 다른 성장단계에 있는 모든 기업들에게 지원혜택이 주어지도록 고안.운영되어야 한다.

넷째, 소규모기업의 연구개발에 대한 특별지원을 고려하여 기업의욕을 높이는 동시에 혁신적인 사업을 장려하여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WTO 체제 아래에서는 국산기자재 사용에 대한 우대조항이 금지되어 있으므로 내국산과 외국산에 차별적으로 적용하는 세액공제율을 폐지하고 전체 세액공제율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Keywords
연구개발, 조세지원, 세금감면, 세액공제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