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KTI 금융모형: 금융·거시 통합모형 cover image

KTI 금융모형: 금융·거시 통합모형

Keyword
자금순환, 금리, 법인세율, 유가증권
Title
KTI 금융모형: 금융·거시 통합모형
Authors
최장봉; 이인표
Issue Date
1995-02-01
Publisher
KIPF
Page
pp. 21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Tobin의 금융이론에 입각하여 우리의 통화관리방식, 최근의 제반 금융환경변화 등을 최대한 수용한 금융모형이 개발되었으며 특히 금융모형과 거시경제모형을 통합한 금융·거시통합모형의 개발이 국내 처음으로 시도되었다.

총 33개의 연립방정식으로 구성된 본 통합모형은 1975년 1/4분기∼1992년 4/4분기를 표본기간으로하여 비선형방정식을 위한 최소자승법에 의하여 추정되었다. 추정결과에 의하면 은행저축성 예금의 금리인상에 따라 나타나는 저축성예금의 증가 중 약 75%가 비은행에서 이전된 것이며 나머지 약25%는 요구불예금에서 대체된 것으로 추계되었다.

한편 은행수신금리의 인상시 예금의 증가로 M2가 증가함에 따라 미미한 정도의 GNP 증가 및 물가상승이 나타난 반면에, 비은행 수신금리의 인상시에는 M2가 감소하고 M3는 증가하는 가운데 물가가 상승하고 투자와 수출은 감소하여 경기가 침체하였다.

가계는 저축성예금금리가 1% 상승하면 저축성예금이 약 0.24 % 증가하는 반면, 현금 및 요구불예금은 약 0.14% 감소하고 비은행자산은 약 0.09% 감소하는 등 금리의 변화에 따른 자산선택에 있어서 비탄력적이었다.

기업은 해외차입의 경우 매분기 내에 의망수준의 약 12∼31%를 달성한 한편 비은행차입의 경우 약92%, 어음 및 회사채 발행의 경우 약 75%, 자기자금 조달의 경우 약 21%를 달성하였으며, 법인세율이 높을수록 타인자본을 선호하였다.

은행은 대출보다 유가증권투자에의 자금운용비율을 높이는 것을 소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자금순환, 금리, 법인세율, 유가증권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