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지방교부세의 구조분석 및 개선방안 cover image

지방교부세의 구조분석 및 개선방안

Keyword
일반보조금, 기준재정수요, 기준재정수입
Title
지방교부세의 구조분석 및 개선방안
Authors
김정훈
Issue Date
1999-12-01
Publisher
KIPF
Page
pp. 159
Abstract
지방교부세는 지방정부의 기준재정수요와 기준재정수입을 산정하고, 전자가 후자보다 많을 경우 차액을 중앙정부가 보전하여 주는 일반보조금이다. 이러한 일반보조금은 거의 모든 외국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보편적인 중앙정부의 보조 수단이고,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총액을 내국세의 일정 수준으로 법정화하였기 때문에 안정적인 지방정부의 세원으로 정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안정성은 한편으로 지방정부로 하여금 지방교부세를 당연한 재원으로 여기도록 하였고, 그 결과 국가 재원의 비효율적 이용 가능성이 높은 것도 사실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지방교부세 구조의 자세한 분석을 통하여 지방교부세 재원의 형평성 효과를 최대화하고, 또한 재원배분에 대하여 지방교부세가 되도록 중립성을 지키게 하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지방교부세의 문제점으로 가장 많이 제기되고 있는 것은 기준재정수요액 산정시 지방정부가 인위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변수가 측정단위로 사용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준재정수요액을 산출할 때에는 지방정부가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공무원수나 통리수 등을 측정단위로 사용하지 않고, 표준정원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인구수, 면적, 가구수 등을 곧 바로 기준재정수요액 산정 회귀식에 사용하는 것이 산정 절차를 투명하게 하고, 또한 산정의 임의성을 최소화시키는 방안이 될 것이다.

지방교부세의 기준재정수입액과 관련하여서는, 두 가지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우선 첫째로 기준재정수입액을 산정함에 있어서 실제 세율이 아닌 평균실효세율을 적용함을 보다 명백히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현재 지방세 세수의 80%만을 적용하여 기준재정수입액을 산정하고 있는데 이는 지방정부의 재정력을 충분히 포착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기준세율은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준재정수입액을 보다 현실적으로 측정하지 못하는 이유는 기준재정수요액 역시 각 지역의 기준수요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기준재정수입액과 기준재정수요액의 산정은 원칙적으로 별개의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양자의 현실화가 동시에 일어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도시권 지방정부의 특수한 수요, 환경관리 비용 등을 측정항목 및 측정단위에 반영하여 기준재정수입액과 기준재정수요액 양 부분의 합리성을 제고하는 것이 바람직한 정책방향이 될 것이다.
Keywords
일반보조금, 기준재정수요, 기준재정수입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