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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금리하의 대출시장에 관한 미시적 분석 - 제2금융권의 대출경쟁전략을 중심으로

Keyword
정보비대칭, 이자율, 기대수익
Title
자유금리하의 대출시장에 관한 미시적 분석 - 제2금융권의 대출경쟁전략을 중심으로
Authors
권영준; 최흥식
Issue Date
1999-05-01
Publisher
KIPF
Page
pp. 12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신용할당이론을 기초로 대출시장에 참여하는 금융기관의 행태에 대한 이론모형분석과 실증계량분석을 중심으로 IMF 개혁프로그램 정착 및 금융기관과 기업의 구조조정이후 나타날 진정한 자유금리하 통합된 대출시장에서의 은행과 비은행의 경쟁전략에 관하여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일반적으로 신용할당은 수신자(채무자)와 여신자(채권자) 사이의 정보비대칭 문제로부터 발생하는데, 정보비대칭은 수신자로 하여금 도덕적 해이와 역선택을 야기하므로 이자율이 증가할수록 수신자들의 평균위험도는 증가하며 여신자의 기대이윤은 감소하게 된다.

이자율에 따라 후방굴곡형태를 갖는 기대수익곡선하에서는 시장에 초과 수요가 존재하는 경우, 여신자는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점에서 공급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대이윤을 극대화시키는 이자율에 해당하는 수준에서 신용을 공급하게 된다. 그러나 초과수요가 해소될 경우, 한계공급자에 의한 일부공급을 초과공급으로 남게 되며, 이러한 유휴자금에 대한 재검토가 불가피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 비은행 금융기관의 자금성격이 한계공급자의 성격을 지니느냐의 여부에 따라 초과공급시의 운용전략이 달라질 것이다. 즉 대출시장에서 비은행이 한계공급자적 입장에 있는 것으로 분석될 때, 그리고 대출 수요곡선이 이자율에 대하여 탄력적인지 아닌지에 따라 이들 금융기관은 대출시장에서의 경쟁전략이 완연히 달라질 것인 바, 비탄력적일 경우 대출이자율 인하에 의한 수요확보전략보다는 심사기능 및 고객관리 강화를 전제로 한 상대적인 고이자율정책이 효율적인 경쟁전략이 되지만, 반면에 탄력적일 경우 대출이자율 인하가 무엇보다 중요한 필수전략이어야 하나, 이는 조달금리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불가능하게 된다. 결국 이들 금융기관은 대출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잃게 되며 유일하게 생존할 수 있는 전략은 기본으로 돌아가는 (Back to Basics) 고유업무를 특화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밖에 없는 것이다.
Keywords
정보비대칭, 이자율, 기대수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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