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우리나라 조세제도의 효율비용 추정: 주요 세목 간 비교를 중심으로 cover image

우리나라 조세제도의 효율비용 추정: 주요 세목 간 비교를 중심으로

Keyword
한계초과부담, 소득세, 소비세
Title
우리나라 조세제도의 효율비용 추정: 주요 세목 간 비교를 중심으로
Authors
김승래; 김우철
Issue Date
2007-12-01
Publisher
KIPF
Page
pp. 162
Abstract
우리나라 조세제도의 효율성을 과거 실증자료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조세의 효율비용 추정에 있어 단순 캘리브레이션 모형에 기초한 기존의 다소 자의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실제로 한국경제의 1970∼2004년의 실증자료에 근거하여 주요 세목별 한계초과부담을 추정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향후 우리나라의 조세시스템의 효율성 제고와 적정 조세제도 구축을 위한 정책방향 설정의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분석의 주요 특징은 모형 설정 및 추정에 있어서 각종 탄력성에 보증되지 않은 제약조건을 사전적으로 가하지 않는 신축적인 행태방정식들을 사용하였고, 동시에 분석경제의 현실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과거의 실증자료에 기반하여 계량경제학적으로 조세제도의 효율비용을 추정함으로써 분석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는 점이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주요 세목 범주별 한계효율비용은 대체로 현재까지 꾸준히 증가하여 왔으며, 최근 2004년 기준으로 조세의 한계효율비용의 크기는 자본과세(29.8%), 노동과세(21.2%), 일반소비과세(15.5%), 수입과세(9.6%)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적어도 효율성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조세제도를 평가한다면 자본과세나 노동과세 등 소득 관련 과세에서 소비관련 과세로의 세원을 이동하고 과세기반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Keywords
한계초과부담, 소득세, 소비세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