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아시아 공기업 지배구조 정책브리프: 개혁을 위한 권고안 cover image

아시아 공기업 지배구조 정책브리프: 개혁을 위한 권고안

Keyword
아시아공기업, 지배구조
Title
아시아 공기업 지배구조 정책브리프: 개혁을 위한 권고안
Authors
공공기관정책연구센터
Issue Date
2010-10-01
Publisher
KIPF
Page
pp. 58
Abstract
아시아 경제에서 공기업의 경제적 중요성은 여전히 크다. 중국에서는 GDP의 약 30%, 베트남에서는 약 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도와 태국에서는 GDP의 25%,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에서는 GDP의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공기업은 연성제약과 주인-대리인 구조로 인한 경영 비효율, 정부의 암묵적 지불보증과 산업 정책적 개입 등 많은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다. 이런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최근 몇년 동안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응 나시아 정부들은 공기업 지배구조 개혁을 적극적으로 시도했다. 이러한 개혁의 시발점은 OECD의 '정부소유기업의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가이드라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가이드라인에서는 '좋은 공기업 지배구조'를 위한 많은 개혁 권고안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아시아의 특수한 환경에 적합한 대안을 모색하고, 개혁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데는 부족한 면이 존재하였다. 아시안 공기업 네트워크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아시아 공기업 지배구조 정책브리프'를 발간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제시하고 있는 아시아의 다양한 사례들과 개혁을 위한 권고안들은 현재의 공공기관 선진화 과제의 진척사항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그 이후의 공공기관 개혁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공공기관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공공서비스의 질의 개선을 위한 밑거름을 제공해 줄 것이다.
Keywords
아시아공기업, 지배구조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