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연구자료 13-06 공공기관연구 포커스 Ⅱ cover image

Keyword 공공기관 연구, 공공기관, 포커스

Abstract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을 망라하는 우리나라의 공공기관이 우리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고 수행하고 있는 역할 또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공공기관이 주어진 소명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하느냐 하는 것은 국민경제적 관심사일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 정책연구가 충분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런 의미에서 포커스는 개별 공공기관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나가고 있는 연구원들이 다소 부족하나마 담당 공공기관에 대한 분석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자료에는 모두 9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다. 전체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공공기관 관리정책 부문에는 6편, 산업별 공공기관 정책현안 부문에는 3편을 수록하였다.

Keywords 공공기관 연구, 공공기관, 포커스; 다운로드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