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주요국의 통관제도: 캐나다 편 cover image

주요국의 통관제도: 캐나다 편

Keyword
캐나다, 통관, 수출입, FTA
Title
주요국의 통관제도: 캐나다 편
Authors
조미진
Issue Date
2013-11
Publisher
KIPF
Page
pp. 191
Abstract
최근 FTA의 확대와 같은 세계경제의 통합이 가속화되면서 무역 규모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무역과 관련하여 과도하고 비효율적인 절차가 원활한 교역을 저해하는 장애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 EU 등 거대경제권과의 FTA 발효 이후 무역환경의 변화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통관 절차의 간소화 및 조화를 통한 국제무역 활성화를 위한 노력의 필요성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의 주요 교역대상국 중 하나인 캐나다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경제 특징을 포함하여 캐나다의 통관제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통관 과정에서의 국가별 차이는 실제 교역을 저해하는 비관세장벽으로 여겨질 수 있는 만큼 상대적인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보고서에서는 캐나다의 통관행정조직을 시작으로, 과세가격 및 납부세액의 산정, 관세율 제도, 관세감면 및 환급 절차, 수출입 규제 등에 대한 주요 내용과 함께 수출입 통관 절차상의 세부 내용 등을 기술하고 있다.



우선 수입통관 절차의 경우 수입신고 및 관련 서류, 물품의 반출, 검사, 물품 보관 등에 관련된 일련의 세관 행정절차를 살펴보고 있다. 한편 수출통관 절차의 경우 수출신고자, 필요서류 및 수출신고 대상물품과 신고시점, 수출신고 방식 및 물품검사, 수출품 억류, 기록보관 의무 등을 살펴보고 있다. 이외에도 캐나다 관세청의 보건 및 국가 안전의 위협이 될 수 있는 요인 파악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PIP(Partners in Protection) 프로그램과 캐나다와 미국 관세청 간의 공동계획의 일환으로 신속한 통관 절차 적용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FAST(Free and Secure Trade)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Keywords
캐나다, 통관, 수출입, FTA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