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연구보고서 16-12 중소기업 지원 재정사업 성과평가 cover image

연구보고서 16-12 중소기업 지원 재정사업 성과평가

Keyword
중소기업, 성과평가, 지원사업
Title
연구보고서 16-12 중소기업 지원 재정사업 성과평가
Authors
박노욱; 강희우; 이상헌; 표한형
Issue Date
2016-12
Publisher
KIPF
Page
pp. 20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현황 및 기존 연구에서의 쟁점 정리를 출발점으로 하여,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새로운 분류체계 개발과 사업의 효과성 분석을 다양한 각도에서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기여는, 중소기업 지원사업 통합관리시스템이라는 새로운 데이터를 활용하여 과거 연구에 비해 포괄적인 효과성 분석을 시도했다는 것과 사업의 특성을 반영하는 새로운 분류체계를 개발함으로써 향후 사업관리와 성과평가를 위한 새로운 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일반적인 사업 정보와 더불어, 지원목적(투입요소지원, 시장매칭 지원, 컨설팅 및 정보 제공), 지원대상(규모, 업종, 기술기준, 신용 기준 등), 지원수단(활동 및 수행방식)을 기준으로 분류체계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사업 효과성 분석 결과는, 과거 연구에 비해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사업유형별로 약간의 편차는 있지만, 대체로 매출액, 고용인원수, 부가가치에 대해 지원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Keywords
중소기업, 성과평가, 지원사업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