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재정 브리프] 2016 - 2060 장기재정전망 cover image

Keyword 재정여건 변화, 인구구조 변화, 장기재정전망

- 경상성장률은 연평균 4.8% 증가하나 국세수입 및 총수입은 각각 3.7%, 4.0% 증가로 경상GDP에 대한 국세수입 및 총수입 부양성은 0.77 및 0.83일 것으로 예상(2015년 본예산 기준)

□ (재정여건의 변화 : 지출 측면) 2014년 우리나라의 공공사회복지지출 규모는 GDP 대비 10.4%로 OECD 평균인 21.6%의 절반에 못 미치는 수준이나, 향후 인구고령화, 복지제도 성숙 등을 고려할 때 지출규모는 중장기적으로 빠르게 증가할 전망

○ 「2015~2019년 국가재정운용계획」상 총지출은 연평균 2.6%씩 증가하나, 의무지출은 연평균 6.1%씩 증가(복지분야 법정지출 : 연평균 6.7%씩 증가)하여 경상GDP보다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2015년 본예산 기준)

Keywords 재정여건 변화, 인구구조 변화, 장기재정전망; 다운로드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