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재정 브리프] 트럼프 세제개편안의 주요 내용 및 평가 cover image

○ 이번 세법개정안은 미국 내 일자리 창출, 경제성장, 중산층 세제지원 강화, 법인세율 인하, 세법규정 단순화를 주 목적으로 하고 있음

○ 한편, 미 공화당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된 국경조정세 국경조정세는 수출 시 매출액 과세하지 않고, 수입비용은 공제를 허용하지 않는 법인세 과세방법으로, 수입기업에 중과하여 미국기업이 생산시설을 미국으로 이전하게 하기 위한 목적임. 이와 관련된 내용은 이번에 발표된 2017년 세제개편안에 포함되지 않음

○ 개정사항에 대해 큰 원칙만 제시하고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5월 중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향후 발표할 예정임

□ 본 보고서는 트럼프 해정부가 발표한 2017년 세제개편안의 내용 및 정책목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