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19-10 생애단계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인적자본 격차 조사 cover image

Keyword 인적자본 격차, 생애단계별, 부모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인적자본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형성되어 가는지를 분석한다. 전 생애를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계층별 인적자본 투자, 인지능력, 비인지능력의 격차를 추정하였다. 국내 선행연구에서 심도 있게 분석되지 않은 아동기와 성인기의 인적자본 격차를 분석하고, 학업성취도 검사 외에 다수의 역량 척도를 이용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분석 결과, 인적자본 및 인적자본 투자의 계층별 격차가 취학 이전부터 여러 영역에서 나타났고 그 이후에도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생애 이른 단계에서부터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나라에도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있는데, 현행 정책을 인적자본 제고의 측면에서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Keywords 인적자본 격차, 생애단계별, 부모; 다운로드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