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2015년도 기본과제 연구성과 확산회의 cover image

2015년도 기본과제 연구성과 확산회의

Keyword
Title
2015년도 기본과제 연구성과 확산회의
Authors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Issue Date
2015-12-31
Publisher
KIPF
Abstract
□ 과 제 명 : 정부기능분류(COFOG)의 체계적 고찰

□ 일 시 : 2015. 12. 18(금), 16:00 ~ 18:00

□ 장 소 : 대한상공회의소 소회의실

□ 참 석 : 기획재정부, 디지털예산회계운영단(d-Brain), 지방재정정보화사업단(e-호조), 한국은행



□ 발표 요약

이 과제의 동기는 한국의 기능별 재정통계가 어떻게 되어 있는가?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국제기준에 부합되는 한국의 기능별 재정통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인 3가지 정도의 큰 문제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선 한국은행은 OECD, SNA 기준의 정부기능별분류(COFOG) 통계를 보고하는데, 정부단위에서 IMF, GFS 기준의 COFOG 통계를 보고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지방자치단체의 이-호조시스템은 COFOG 기준의 재정통계가 자동으로 산출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자동매핑된 결과가 COFOG 기준에 잘 부합되는가? 세 번째, 만약 e-호조가 수행하는 기준으로 매핑하는 것이 맞다면 중앙정부도 이와 같이 매핑하는 과정을 도입해서 자동으로 산출하게 할 수는 없을까? 자동매핑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런 문제점을 가지고 이 과제를 출발하게 되었습니다.(계속)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