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발생주의 회계제도 성과공유 컨퍼런스 (발표 및 토론 요약) cover image

Abstract

한국조세재정연구원(원장 김유찬)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스위스 취리히응용과학대학과 공동으로 10월 1일(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19 발생주의 회계제도 성과공유 컨퍼런스: 한국과 스위스 모범사례」를 개최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취리히-서울 만나다’ 국제 행사의 일환으로 스위스 측의 제의로 추진되었으며, 양국의 발생주의 회계를 통한 공공재정관리 측면의 성과와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양국의 전문가들이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

김유찬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양국의 사례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취리히응용과학대학 Reto Steiner 학장, Andreas Bergmann 교수,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의 박윤진 팀장, 지방회계통계센터의 김연중 센터장, 감사연구원의 김찬수 팀장이 양국의 모범사례와 추진 과제에 대해 발표하였다.

종합토론은 국가회계사연맹(IFAC) 회장이자 연세대 명예교수인 주인기 교수의 진행으로 발표자 모두가 참여하여, 양국의 경험과 도전과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