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와 관련제도의 개선방향 cover image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와 관련제도의 개선방향

Keyword
무역수지, 투자정책, 산업공동화
Title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와 관련제도의 개선방향
Authors
한도숙
Issue Date
1996-12-01
Publisher
KIPF
Page
pp. 190
Abstract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의 총투자규모는 최근 100억달러를 초과하는 등 급증하고 있으며 건당 평균투자규모 또한 대형화되고 있다. 이 같은 해외직접투자의 급증요인은 국내생산비용의 증가, 규제의 자유화와 보호무역주의에 의한 무역장벽을 들수 있으며, 특히 국제화가 가속화됨에 따른 기업의 세계경쟁력 획득을 목표로하는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 같이 급증하는 해외직접투자가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으며 이는 무역수지가 개선되지 않는 한 계속될 것으로 본다.

본 보고서는 급증하는 해외직접투자가 경제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올바른 시각의 정립을 도모하기 위해 해외직접투자와 무역 및 산업공동화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보고서에서는 해외진출기업이 각자의 이윤동기에 따라 자율적으로 해외투자를 할 수 있도록 제도를 자유화하며 동시에 해외직접투자가 국민경제에 미칠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의 최소화를 해외직접투자정책의 기본방향으로 하여 급증하는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투자, 사후관리 및 관련 지원제도를 검토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향을 도출함으로써 보다 실효성 있는 해외직접투자정책의 수립을 도모하였다.
Keywords
무역수지, 투자정책, 산업공동화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