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근 검정과 세수추계 : 자연대수선형모형과 차분모형의 비교 cover image

Keyword 세수추계, 세수함수, 단위근검정, 세수전망

Abstract

주요 거시지표를 사용하는 세수함수의 추정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설명변수와 피설명변수는 단위근이 존재하거나 공적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한 관계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가성회귀의 문제 등 기존의 분석방법에 의한 세수함수의 추정결과는 편의를 갖게 된다. 더욱이 추정결과의 편의(偏倚)로 인해 세수추계의 정확성이 의문시될 수 있다. 따라서 차분모형이나 CCR 방법 등과 같은 새로운 분석방법이 필요하다.

단위근 검정결과 2차의 단위근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공적분에 대해서는 본 연구에 부합되는 검정방법이 개발되어 있지 않아 검정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차분모형과 CCR 분석방법 등을 적용함으로써 공적분 존재여부에 따른 모든 경우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부가가치세, 특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전화세, 관세의 아홉가지 세목에 대한 세수함수를 분석하였다. 아홉 가지 세목에 대한 1996년 세수는 약 53조1천5백억원(추경예산은 약 53조2천8백억원)으로 추정되었고, 소득세, 부가가치세, 관세 등은 (추경)예산을 초과하는 반면, 법인세, 상속세, 주세 등은 예산보다 작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홉가지 세목에 대한 1997년의 세수는 60조4천억∼7천억원 정도 (예산은 59조6천7백억원)로 전망되어 예산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세법개정효과를 감안하지 않고 1996년 세법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를 감안할 경우에는 예산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아홉 가지 세목에 대한 1998년의 세수는 69조1천억∼70조1천억원 정도가 예상되나 이 역시 1996년 세법을 기준으로 추정하였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는 경우 약 1조원 정도의 세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Keywords 세수추계, 세수함수, 단위근검정, 세수전망; 다운로드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