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 및 자본자유화가 국내금리에 미치는 영향 cover image

Keyword 금리, 규제완화, 금리인하

Abstract

외환 및 자본자유화가 추진될 경우 국내금리가 하향조정되어 국제금리 수준에 접근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국내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국내 금융 및 외환시장의 상황과 환율 및 통화관리 등을 고려할 때 국내금리가 조기에 하향조정되어 국제금리에 접근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실험분석의 결과 해외자본의 유입으로 인하여 환율이 상당폭 절상되고 통화공급이 대폭 확대되는 경우에도 국내금리의 하락효과는 1999년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하고 2001년 말까지 금리하락의 폭은 연율 1% 포인트 이내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Keywords 금리, 규제완화, 금리인하; 다운로드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