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지방양여금이 지방재정에 미친 효과분석 cover image

지방양여금이 지방재정에 미친 효과분석

Keyword
세원분할방식, 재정확충, 균형발전
Title
지방양여금이 지방재정에 미친 효과분석
Authors
안종석
Issue Date
1997-06-01
Publisher
KIPF
Page
pp. 120
Abstract
우리나라의 지방양여금제도는 특정세목 세수입의 일정부분을 지방자치단체에 자동적으로 이전하는 세원분할방식에 의해 재원을 조달함으로써 지방재정의 안정적인 확충을 도모하며, 동시에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그 재원을 도로정비사업, 수질오염방지사업 등 특정부문에 사용하도록 한정함으로써 지역간 균형발전의 도모를 목표로 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지방양여금 배분액과 지방재정 규모 및 지출구조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는데, 지방양여금제도가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간 균형발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충실하게 달성하였다고 보기 어렵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뿐만 아니라 지역간 재정력 격차를 완화하는 데 기여하였다는 증거도 찾아볼 수 없었다.

그동안 지방양여금의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여 왔음에도 불구하고 소기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지 못한 이유는 제도의 도입 및 변천 과정에서 지방양여금의 증가가 국고보조금의 감소 또는 증가세 둔화에 의해서 상쇄되었다는 점과 재원의 규모가 작고 세원분할방식으로 재원이 조달되기 때문에 특정부문의 지출을 증대시키는 데 효과적인 배분방식을 사용하기 어렵다는 제도 자체의 문제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Keywords
세원분할방식, 재정확충, 균형발전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