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계기준 개정과 법인세법의  개선방향 cover image

Keyword 국제회계기준, 유연성, 합리성, 단순화

1996년도 기업회계기준 개정의 기본방향은 다음 네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실물 및 서비스시장의 개방과 자본자유화 추진에 따른 국내기업 재무제표의 국제적 신뢰도 및 이해 가능성을 제고하고 국제간 재무정보의 비교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국내 경제현실에 부합하는 국제회계기준을 적극 수용토록 하였다.

둘째, 경제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규제 중심의 경직성에서 벗어나 유연성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셋째, 설명능력 및 예치능력이 있는 회계정보의 창출을 위하여 회계기준의 논리성 및 합리성을 확보하였다.

넷째, 재무제표의 계정과목을 단순화하고 공시사항을 재검토하여 불필요한 경영정보의 해외유출을 방지하는 한편 재무제표의 이해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1996년도 기업회계기준 개정의 주요내용은 ① 시가주의회계의 도입 ② 수익인식기준의 확대 ③ 비교가능한 회계기준의 단일화 ④ 이익잉여금의 분류 및 표시방법의 개선 ⑤ 재무제표 공시방법의 개선으로 요약할 수 있다.

둘째, 현행 결산조정사항은 신고조정으로 전환할 것

셋째,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에 관한 현행법의 규정은 논리적으로 문제가 있으므로 법의 과세소득의 계산 조문에 직접적으로 "일반적으로 공정타당하다고 인정되는 회계기준에 의하여 계산한다" 라는 규정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Keywords 국제회계기준, 유연성, 합리성, 단순화; 다운로드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