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기업의 기부행위와 조세정책방향 cover image

기업의 기부행위와 조세정책방향

Keyword
손금산입, 소득공제, 기부금
Title
기업의 기부행위와 조세정책방향
Authors
김진수
Issue Date
1997-12-01
Publisher
KIPF
Page
pp. 104
Abstract
본 보고서에서는 Navarro(1988)의 연구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기업의 기부행위가 기업의 이윤극대화 동기에서 행해지는지 경영자의 효용극대화 동기에서 행해지는지를 실증분석하였다. 우리나라의 자료를 이용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기부금함수에서 가장 관심의 대상이 되는 변수인 세율의 추정계수는 正의 값을 가졌으며 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이론적 모형으로부터 기업의 기부행위가 경영자의 효용극대화 동기에서 행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보고서는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기부금에 대한 우리나라의 과세제도를 주요 외국의 조세제도와 비교분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첫째, 전액손금산입이 허용되는 전액손금산입기부금제도를 폐지하고 이를 지정기부금과 구분하지 않고 하나로 통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부금에 대한 손금산입한도액을 축소할 필요가 있다. 자기자본 기준 범위액을 폐지하고 그 대신 소득금액 기준 범위액만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셋째, 기부행위는 기업차원이 아닌 개인차원에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개인에 대해서는 기부금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를 대폭 상향조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공권력이 직접.간접적으로 개입하여 강제로 기부금을 모금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Keywords
손금산입, 소득공제, 기부금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