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est Rate Liberalization, Inflation, and Corporate Profitability: Is Financial Liberalization Sustainable under High Inflation? cover image

Keyword 금리자유화, 금리규제, 인플레이션

Abstract

고인플레이션하에서의 금리자유화는 명목금리의 상승으로 기업의 이자분담 증가와 이에 따른 채무불이행 증가로 금융포기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고인플레이션하에서의 금리규제는 금융저축의 위축과 이에 따른 산업자금 공급의 위축을 초래하였다. 따라서 산업화와 금융부문 발전을 동시에 이루기 위해서는 낮은 인플레이션을 유지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도상국에서 기업금융의 구조와 인플레이션이 기업이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고 성공적인 금융자유화를 위해서 무엇보다 물가안정과 보수적인 재정운영이 중요하다는 것을 분석하였다.

Keywords 금리자유화, 금리규제, 인플레이션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