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산세 관련 제도의 합리화 : 가산세와 조세형벌의 경제적 분석 cover image

Keyword 탈세, 가산세, 조세형벌

Abstract

우리 사회에서 탈세가 보편적인 사회현상으로 되어 버린 것에는 세무조사 수준의 미흡에도 일부 원인이 있겠지만 탈세의 처벌과 관련된 제도의 문제점에 기인하는 바가 매우 크며, 본 연구는 탈세의 처벌과 관련된 가산세 및 조세형벌 문제를 경제적인 측면에서 분석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조세형벌 가운데 벌금형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실제 집행에 있어서는 과세당국이 벌금형을 거의 부과하고 있지 않는바, 현재의 세무조사 수준과 부과제척기간을 고려할 때 벌금형의 최고수준은 탈루세액의 1.5배 정도로 인하하고 벌금형의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예외없이 적용하는 것이 법 집행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가산세는 현재 대부분 탈루세액의 10%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는바, 탈세의 고의성 정도가 조세형벌의 부과대상에 이르지는 않으나 상당히 고의성이 높은 탈세(예: 사위 혹은 과실에 의한 과소신고, 세금계산서 미제출 혹은 허위의 세금계산서 제출 등)에 대처하기 위하여 탈루세액의 40∼70%에 해당하는 가산세(가칭: 중가산세)를 추가로 신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밖에 ① 모든 세목의 무납부가산세는 이자세의 형태를 취하여야 하며, 현행 가산금제도와 통합하고, ② 세액의 납부와 직접적으로 연관 지우기 어려운 세법질서의 위반에 대처하기 위하여 정액가산세 제도를 도입하며, ③ 무신고자가 신고기한 이후에도 신고할 수 있는 지연신고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Keywords 탈세, 가산세, 조세형벌; 다운로드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