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자본거래 자유화에 따른 효율적인 통화 및 자본유출입 관리 cover image

자본거래 자유화에 따른 효율적인 통화 및 자본유출입 관리

Keyword
해외자본, VRD, 금융자율화
Title
자본거래 자유화에 따른 효율적인 통화 및 자본유출입 관리
Authors
최장봉
Issue Date
1994-02-01
Publisher
KIPF
Page
pp. 117
Abstract
우리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과제중의 하나는 자본거래의 자유화에 따른 대규모의 해외자본유입 및「핫머니」의 유출입에 대비하여 효율적으로 통화 및 자본유출입을 관리할 수 있는 종합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앞으로 외국인에 의한 증시자금의 유입, 국내외 금리차이의 지속 등으로 연간 100억달러 이상의 해외자본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통화 및 환율은 부정적인 큰 충격을 받게 되어 전반적으로 저성장, 고물가, 고금리 등이 초래되는 등 우리나라 경제가 감당해 내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대비하여 우선 무엇보다도 경제운영기조가 성장보다는 물가안정과 이를 통한 금리의 하향안정이 되도록 하고, 또한 금리의 자유화와 금융의 자율화가 추진되어 자율적인 자금중개 및 대출심사가 보다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해외부문으로부터의 통화증발요인을 중화하기 위해 통화채를 활용하는 방식이 중심이 되어야 할것이며, 중앙은행과 외국환은행(비은행 포함)간의 스왑(swap)방식과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의 결합정책(policy mix) 방식이 중시되어야 할 것이다.

급격한 자본이동을 억제하는 수단으로서 자본유입시에 일정율의 예치의무를 부과하는 가변예치의무제도(VDR)는 안정장치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증자 및 기업공개를 통해 주가의 급상승을 사전에 방지하여 외국인 증시자금의 유입이 스스로 진정 되도록 해야 한다.
Keywords
해외자본, VRD, 금융자율화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