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주요국의 조세제도-싱가포르편 cover image

주요국의 조세제도-싱가포르편

Keyword
싱가포르, 조세제도
Title
주요국의 조세제도-싱가포르편
Authors
전병힐; 정재호; 송은주; 마정화
Issue Date
2011-04
Publisher
KIPF
Page
pp. 276
Abstract
싱가포르는 63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도시국가이다. 작은 영토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일찍부터 다른 나라들과의 교역을 강조하여 중계무역 방식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루어 왔다. 교역을 통한 경제성장을 택한 결과 싱가포르는 세계적으로 가장 개방적이며, 경쟁적이며, 혁신적인 경제를 갖고 있는 나라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가장 사업친화적인 경제제도를 구비하고 있는 국가로 알려져 있어, 많은 수의 다국적기업 및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싱가포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근대화 및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와 공통점을 갖는다. 또한 높은 수출입 의존도란 측면에서도 공통점을 지닌다.



우리나라와 비교적 유사한 경제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교역시장에서 경쟁상대라고도 할 수 있는 싱가포르 경제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는 여러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싱가포르가 사업 친화적 제도를 구비하여 외국 자본과 인력을 유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관련된 제도 정비 및 운영에서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본원에서는 싱가포르의 경제제도를 이해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현재 발간하고 있는『주요국의 조세제도』시리즈의 하나로 싱가포르의 조세제도를 개략적으로 정리하여 보았다.
Keywords
싱가포르, 조세제도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