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와 국민체감도 조사 비교분석 cover image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와 국민체감도 조사 비교분석

Keyword
Title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와 국민체감도 조사 비교분석
Authors
공공기관연구센터
Issue Date
2013-01
Publisher
KIPF
Abstract



? 고객만족도 조사와 국민체감도 조사는 국민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는 공공기관에 대한 대표적인 외부 조사임


•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도 그 중요성을 반영하여 고객만족도 조사와 국민체감도 조사의 수준 및 개선 실적을 종합해


“국민평가” 지표로 평가하고 있음





? 그러나 고객만족도지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조사결과에 대한 신뢰성과 공정성에 대해 다양한 지적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음





? 또한 최근에는 고객만족도 조사와 국민체감도 조사 결과 간에 괴리가 발생하는 문제점에 관한 지적이 많이 제기되고 있음


• 그러나 두 제도는 조사대상과 조사모델, 조사방법 등이 상이해 단순히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양 제도의 개선은


각각의 특성에 초점을 맞춰서 이뤄져야 함





?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도 조사와 국민체감도 조사의 조사모델과 방법 등을 살펴보고 양 제도의 차이점과 조사결과를 비교분석해


각각의 제도에 맞는 개선방향을 논의해보도록 하겠음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