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교역국의 통관환경 연구-말레이시아 cover image

Keyword 통관환경, 통관절차, 말레이시아

□ 특정 기준을 충족시킨 이후에만 수입되는 품목으로는 쌀, 설탕, 자동차, 철강 등이 있음

□ 해당 기관으로부터 수입허가 또는 승인을 받아야 함. 일반적으로 각 승인(Approved Permit)은 하나의 위탁 화물에 주어짐. 위탁 화물이 수입된 후에 승인은 만료됨

□ 수입 시 수량 제한으로는 자국 내 생산업체 보호 및 적정 가격 수준 유지를 위하여 일부 설탕 및 밀가루에 대하여 시행하고 있음

○ 특히 쌀 수입 시에는 국립쌀위원회(National Paddy and Rice Board: NPRB)가 관여하여 자국 내 쌀 가격을 고수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음. 제품별 허가부처는 아래와 같음

□ 거부된 수입 허가에 대해 MITI(국제통상산업부) 산하의 Trade Service Division의 Director에게 수입 허가 발급을 호소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 통상 수입 허가 발급에는 7~10업무일 정도가 소요되는데 모든 수입 허가는 양도될 수 없으며 3개월간 유효함

□ 안전하지 못한 전자기기 제품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통상적으로 일반 대중에게 판매되는 모든 전기용품은 승인서를 발급받도록 하고 있음

3. 수출입에 부과하는 국세

□ 전통적으로 저관세 정책을 견지하여 기계류는 거의 무관세이고 기타 공산품도 저관세율을 적용하였음

□ 최근 국내 제조업계를 보호하기 위해 일부 품목에 대해 고관세율을 적용하고 있음. 아세안 내 국가와의 자유무역협정(AFTA)에 따라 역내 특혜관세가 진전되어 역내 협력이 강화됨

□ 전통적으로 저관세 정책을 채택하고 있어 35% 이상의 관세가 부과되는 품목은 소수임

□ 정부는 사치품 및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품목을 제외하고는 관세율을 지속적으로 인하시키고 있음

□ 원자재 및 부품 수입 시 기본적으로 5%의 관세율이 적용됨

□ 무관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원자재 및 부품의 수입, 제조 공정상 직접 투입되고 자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기계 또는 설비의 수입, 공장 건설 또는 시설 확충을 위한 기계 및 플랜트 도입의 경우에는 수입 관세가 완전 면제됨

□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수입제한 정책의 일환으로 다양한 관세 무역 장벽을 실시하고 있음

□ 섬유류 및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20~30%의 고관세 부과, 준관세 성격의 판매세 및 소비세 부과하고 있음

□ 국내 소비세는 1976년 국내 소비세법에 따라 국내에서 제조되는 상품에 부과됨. 대상 상품은 2004년 국내 소비세법에 기재되어 있음

□ 판매세는 판매세령 1977(Sales Tax Order 1977) 및 판매세령(면제) 1980(Sales Tax (Exemption) Order 1980)에 따름. 수입품의 가격, 수입관세의 가치, 소비세의 가치에 따라 계산·평가함

□ 불가피한 누출, 파손, 기타 사고에 의해 특허 보세창고에 보관하는 관세 부과 대상 물품의 수량이 부족해진 경우, 관세국장은 부족한 물품에 대해 관세의 전체 또는 일부분을 면제할 수 있음

Keywords 통관환경, 통관절차, 말레이시아; 다운로드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