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제도와 공공기관의 감사운영 분석 cover image

내부통제제도와 공공기관의 감사운영 분석

공공감사는 공공부문의 각종 비리와 부패를 방지하여 정부활동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제고함은 물론 사회 전체의 불공정을 시정하여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필요하다. 동시에 공공기관의 주인(Principal)인 국민을 대신해서 대리인(Agent)인 정부가, 다시 주인인 정부와 (복)대리인인 공공기관에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방만경영을 예방하는 목적이 있다. 즉 기관장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하도록 함이 공공감사의 목적으로 생각된다.

사후적, 통제위주의 감사에서 벗어나 사전적, 자율적 관리의 의미로서 내부통제제도를 소개하고자 하며, 주요국에서의 내부통제제도를 감사제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공공기관의 감사운영을 분석하고 공공기관에서의 내부통제제도가 갖고 있는 의미와 운영을 살펴보고자 한다. 공공기관 내부통제제도의 문제점을 살펴본 후 결론을 대신하여 개선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