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2 근로소득 불평등 변화에 대한 실증분석과 정책적 함의 cover image

Keyword 근로소득 분포, 성별, 코호트분석, 학력별, 연령별 임금격차, 임금잔차 불평등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접근 가능한 미시자료들을 바탕으로 지난 35년간 근로소득 불평등의 동태적 움직임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로는 가계동향조사, 한국노동패널, 재정패널과 고용형태별근로실태조사를 사용하였으며, 분석분야 및 분석방법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2010년 Review of Economic Dynamics 특별판 (RED2010)의 분석틀을 이용하였다.

소득 불평등 분석에 앞서 우선 각 자료의 대표성을 파악하기 위해 자료별 인적 구성 및 임금과 급여 수준을 국민계정과 비교하여 자료별로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근로소득 불평등은 로그실질임금 표준편차, GINI 계수, 90/10 분위 비율 등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였으며, 소득 불평등이 발생하는 원인을 관측되는 부분, 즉 성별, 학력별, 연령별 임금 격차 및 관측되지 않는 부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RED2010에서 분석된 국가들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의 경우 상위 계층뿐만 아니라 하위 계층에서의 불평등이 동시에 증가하고 있으며, 성별 임금격차는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국제적 수준에서는 아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졸자 프리미엄의 경우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 급격히 감소한 후 2000년대 이후 안정적인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으며, 연령 간 임금격차는 1990년대 이후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관측되지 않는 부분의 소득 불평등은 1990년대 중반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노동시장의 불안정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보고서에서는 소득 불평등 완화 및 노동시장의 안정화와 효율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Keywords 근로소득 분포, 성별, 코호트분석, 학력별, 연령별 임금격차, 임금잔차 불평등; 다운로드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