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법연구 16-04 주요국의 조세회피방지를 위한 일반규정 비교연구 cover image

○ 개별적 조세회피방지규정은 세법에 조세회피 유형을 특정하고 과세요건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여 이에 해당할 경우 조세회피 행위를 규제하는 방안을 말함

○ 절차법상 방안은 일정한 행위유형를 범칙으로 다스리는 법규인 ?조세범 처벌법?, 조세회피의 동기를 제거하거나 완화할 수 있는 가산세제도, 질의회신제도 등을 의미함

- 다만, 조세소송에 있어서의 입증책임제도는 절차법에 속하지만, 조사대상국의 일반조세회피방지규정의 주요 내용에서 살펴봄

○ 일반조세회피방지규정으로 인한 납세자의 조세회피 행위의 감소 및 법원의 인용 판결 등과 같은 억제효과에 대한 연구는 본 연구의 범위에 속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