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 - OAK리포지터리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Open Access Repository

BROWSE BY

상세정보

연구보고서 19-08 자동안정화장치의 거시경제적 효과 cover image

연구보고서 19-08 자동안정화장치의 거시경제적 효과

Keyword
자동안정화장치, 거시경제
Title
연구보고서 19-08 자동안정화장치의 거시경제적 효과
Authors
강동익; 우진희
Issue Date
2020-03-31
Publisher
KIPF
Page
pp. 115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경제적·제도적 환경을 반영한 이질적 주체 뉴케인지언 모형(heterogenous agent new-Keynesian)을 통하여 자동안정화장치의 경기안정화 효과에 대한 연구이다. 모형의 여러 모수들은 한국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정하였으며, 경제의 기본 구조인 임금 구조, 자본 분배 구조뿐만 아니라 세율, 누진도, 이전지출 등 조세·재정제도를 반영하였다. 이러한 모형을 바탕으로 자동안정화장치의 경기조절 역할과 정책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자동안정화장치를 구성하는 여러 제도가 약화된 가상의 경제에서의 총생산, 소비, 노동공급 등의 변동성을 비교하여 제도적 장치들의 중요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실업급여 지출을 GDP 대비 0.2% 감소시킬 경우 경제 전체의 변동성은 기존보다 0.2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생계급여의 경우 지출을 같은 비중으로 감소시킬 경우 변동성은 1.49%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소득세, 법인세, 그리고 부가가치세의 세율 수준의 변화는 경기안정화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세제의 세수입이 GDP 대비 0.2% 감소 하도록 할 경우 경기변동에 미치는 효과는 매우 미미하게 나타났다. 소득세의 누진도를 제거하고 세수 중립의 정률세를 도입할 경우 경제의 변동성은 3.49%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실업급여 지출, 생계급여 지출, 그리고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세수 모두를 GDP 대비 0.2% 동시에 감소시킬 경우 경기의 변동성은 1.5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자동안정화장치의 경기안정화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자동안정화장치, 거시경제
다운로드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