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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국세행정의 비교·평가

Keyword
소득세제, 자진신고납부, 납세자별조직, 통계공개
Title
한·일 국세행정의 비교·평가
Authors
유시권
Issue Date
1997-10-01
Publisher
KIPF
Page
pp. 16
Abstract
본 연구는 조세제도와 행정면에서 우리나라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는 일본의 국세행정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 국세행정을 평가하고 도출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양국의 행정을 평면적으로 모든 부문에 걸쳐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국세행정이 장기적으로 지향하여야 할 목표를 "모든 국민이 공정하게 민주국가의 비용인 세금을 스스로 법률에 정한 바에 따라 과세표준과 세액을 계산하여 자진신고납부하게 하는 데 있는 것"으로 설정하고 양국 행정이 어느 정도 이에 접근하고 있는가를 분석 평가하였다. 우리나라 국세행정이 일본에 비하여 다음 네 가지 점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세무행정의 발전을 위하여 앞으로 이러한 분야에 대한 개선이 절실히 요망된다.

첫째, 우리나라의 조세체계는 간접세 중심 세제인 데 비하여 일본은 소득세를 기간세로 하는 직접세 중심 세제를 확립하였다. 오늘날 조세정책과 조세행정은 그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밀착되어 있다는 점에서 소득세제를 확립하지 못한 일부의 책임은 집행관서인 국세청에도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둘째, 우리나라는 소득세 자진신고납부제도를 1995년에 비로소 도입한 데 비하여 일본은 1947년에 이미 자진신고납부제도를 도입하고 지난 50년에 걸쳐 꾸준히 노력한 결과 동 제도를 정착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대중세 분야에서 표준소득률, 자동부과율 등의 평균치를 적용하여 신고하는 제도로 인하여 선량하고 성실한 납세자를 보호하고 신고납부제도를 정착시키는 데 실패하였다.

셋째, 국세청의 기구는 아직도 세목별 조직에 의존하고 있어 신고서의 분류 조사 등 집행상에 문제가 많은 데 비하여 일본은 1991년에 세목별 조직을 납세자별 조직으로 개편하였다. 오늘날 선진국의 세무행정조직을 기능별 조직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납세자별 조직으로 전환하여 행정능률을 제고하고 있다.

넷째, 우리나라 국세청은 최소한의 통계만 공개하고 있는 데 비하여 일본은 소득계층별 지역별 및 체납현황 등 다양한 통계를 공개하고 있다. 앞으로 세무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자유로운 연구를 지원하여 세무행정의 과학화, 민주화를 위하여는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것을 제외하고는 적어도 일본 수준의 통계를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Keywords
소득세제, 자진신고납부, 납세자별조직, 통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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