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포럼 2021년 4월호(제298호) cover image

Keyword 재정확대, 거주환경, 공간균형, 코로나19, 부동산세제, 조세동향,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Abstract

□ 조희평 부연구위원은「공간균형 모형을 통해 추정한 도시의 거주환경의 질」에서 도시경제학의 공간균형(spatial equilibrium) 모형을 활용하여 도시의 거주환경의 질을 실증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함.

□ 장우현 연구위원은「신용카드 자료를 활용한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분석과 재난지원금 설계 개선 제언」에서 코리아크레딧뷰로(KCB), 한국기업데이터(KED), BC카드·하나카드의 자료를 병합해 2017년~2020년 월간 사업체 규모별, 지역별, 업종별 매출정보를 구축,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고 긴급재난지원금 설계 개선방향을 제시함.

Keywords 재정확대, 거주환경, 공간균형, 코로나19, 부동산세제, 조세동향,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다운로드 qrcode